반응형

 

최근 뉴스 기사나 방송을 보면 가장 이슈가 되는 것이 바로

 

우리나라에 요소수가 부족하다는 내용인데요,

 

일반 사람들은 요소수에 대해 별로 관심이 없었지만,

 

요소수 부족으로 인해 조만간 물류 대란이 벌어질 것이라는

 

내용이 뒤따르자 관심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과연 요소수가 무엇이고, 요소수가 무엇이길래 물류 대란까지

 

일어난다는 것인지 알아볼까요?

 

 

1. 요소수란?

요소수는 디젤차에 해당하는 제품으로 디젤차에서 나오는 배출가스를

 

줄여주기 위해 장착하는 환원 촉매 장치에 사용되는 촉매제입니다.

 

쉽게 말해 디젤차는 휘발유차보다 매연 배출이 많기 때문에 따로 장치를 

 

해주는데 여기에 필요한 것이 바로 요소수입니다.

 

 

2. 요소수가 부족하면 왜 물류 대란이 일어날까?

디젤차에서 나오는 배출가스 즉, 질소산화물은 요소수를 만나면 수증기와

 

이산화탄소, 질소 등으로 바뀌어 공기 중으로 배출됩니다. 

 

< 출처 : 롯데화학 >

 

이 질소산화물 감소를 위해 디젤 차량 중앙제어장치에 요소수를 주기적으로 

 

주입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요소수가 필요한 차량은 승용차 200만 대,

 

특히 트럭 등 화물차 200만 대 정도인데요, (DPF 모델은 해당사항 없음)

 

대형 트럭을 운행해보신 분들이나 유튜브로 대형 트럭을 운전하시는 분들의

 

영상을 보시면 주기적으로 주유와 동시에 요소수를 주입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일반 디젤 차량의 경우 요소수를 10L 넣게 되면 2만 Km 정도 주행이 가능하지만,

 

보통 화물 트럭의 경우 500~600km마다 10L를 넣어줘야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문제는 요소수 주입 주기가 짧은 대형 트럭의 경우 요소수를 제때 넣지 못하면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자동차 출력이 낮아져 정산 운행이 불가능하게 되고,

 

이렇게 되면 우리나라 물류 이송에 차질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3. 요소수가 부족한 이유?

요소의 주원료는 암모니아로 이 암모니아는 석탄에서 추출을 해 만들어냅니다.

 

우리나라 요소수 부족 문제의 근본 원인은 바로 중국인데요,

 

최근 중국이 호주로부터 석탄 수입을 금지하면서 석탄이 바닥났고, 한 때 큰 문제로

 

부각되자 중국은 요소에 대한 수출화물 표지 의무화 제도를 시작하면서 사실상 

 

요소 수출을 금지시켰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요소를 중국에서 약 70%, 기타 인도네시아, 카타르 등에서 나머지

 

물량을 전량 수입하고 있고, 국내에는 요소 생산 공장이 아예 없어 이런 요소수

 

품귀 현상이 나타난 것입니다.

 

 

4. 요소수 가격 폭등

시장의 특성상 수요와 공급이 적절히 유지가 되어야 가격도 합리적인 수준에

 

형성이 되는데 수요가 공급보다 압도적으로 많다면, 그리고 그 수요는 

 

선택 사항이 아니라 무조건 필요한 것이라면 어떨까요?

 

당연히 가격이 폭등합니다.

 

< 출처 : YTN >

 

요소수도 마찬가지입니다. 디젤 차량 특히, 대형 트럭의 경우 요소수가 짧은 주기로

 

꼭 필요한 상황이기에 해당 기사를 접하자마자 바로 사재기 현상이 나타났고,

 

지금은 요소수를 돈이 있어도 구하지 못하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보통 온라인 쇼핑몰에서 요소수의 가격은 10리터에 1만 원 초반대의 가격으로 형성이 

 

되어있었으나 요소수 부족 현상과 사재기 현상이 나타나면서 중고 시장에서 

 

요소수가 10만 원에 올라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요소수 판매업체에 따르면 대부분 요소수는 품절되었고, 수량이 남아있는 곳도 

 

구매 수량을 제한하고 있는데요, 요소수 재고를 확보해놨다고는 하지만

 

사태가 길어질 경우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요소수에 대한 기사를 보면 요소수를 넣기 위해 주유소만 10군데를 돌아다녔다는

 

운전자부터 어쩔 수 없이 요소수를 터무니없는 가격에 구매를 했다는 운전자들

 

까지, 요소수 품귀 현상이 장기화될 경우 당장 12월부터 요소수 부족에 따라 

 

화물차는 물론이고 건설장비인 지게차, 포크레인, 레미콘 그리고 가장 중요한 소방차

 

등 특수차량도 운행을 할 수 없는 상황이 올 수 도 있습니다.

 

 

5.  요소수 부족 현상 나랑은 상관없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요소수 부족에 대해 위와 같이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요소수 부족으로 화물 트럭, 건설 장비 등이 움직이지 못하거나 극히 일부만

 

운행이 될 경우 어떻게 될까요?

 

가장 큰 예로 화물 트럭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① 요소수 부족으로 화물 트럭 운행이 줄어든다.

 

② 생활에 필요한 물품들의 배송에 차질이 빚어진다.

 

③ 생활에 필요한 즉, 의식주 관련 물품들의 배송 지연되면서 판매처 공급량 하락

 

④ 당연히 가격, 물가가 오른다.

 

이런 순으로 진행이 되지 않을까요?

 

 

그동안 요소를 전량 수입, 특히 위에서 보신 것과 같이 중국에 대한 의존이 높다 보니 

 

이런 상황이 벌어지고 순식간에 문제가 되었습니다. 이에 정부 등 관련 부처는 실무회의를 

 

열과 대응책 마련에 들어갔는데요, 중국과 협의를 하는 동시에 러시아에서 수입을 하는

 

방법도 검토하고는 있지만 러시아에서 수입을 할 경우 빨라야 1월부터 수입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어 디젤 차량 운전자들의 걱정이 커져가고 있습니다.

 

오늘은 최근 가장 큰 문제 이슈인 요소수 부족 현상과 원인 그리고 앞으로에 대한 

 

내용을 포스팅해봤습니다. 최대한 빨리 문제가 해결되기를 바랄 뿐이고, 이 현상을 

 

계기로 우리나라도 요소 수입에 대한 전반적인 문제를 고쳐나갔으면 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