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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키위 (BLACKKIWI) 

 

안녕하세요. KM입니다!

 

저는 취미로 블로그를 3D 프린터 / 여행 / 맛집이라는 메인 주제로 그 외 다양한 글들을 적고 있는데요, 

 

현재도 많은 편이지만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전에는 최대한 글의 주제를 

 

너무 광범위하게 넓히지 않으려고 글을 써왔는데,

 

이제 애드센스 승인도 받았고, 수익에 대한 욕심도 조금 생겨서 다양한 주제로 글을 쓰려고 합니다.

 

YOUTUBE, 블로그와 같이 조회수가 노출이나 광고 수익에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콘텐츠 주제와 제목에 신경을 많이 써야하고, 요즘 스마트 스토어처럼 오프라인으로 물건을 파시는 분들이 많은데 

 

본인의 물건을 상위로 노출시키기 위해 품명을 신중하게 정하는 것도 동일한 맥락입니다.

 

"하루 중 글을 쓰는 시간보다 키워드를 찾는 것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키워드가 중요합니다.

 

사람들이 많이 찾지만 글/영상의 양은 적은 주제, 즉 좋은 키워드를 찾아 

 

거기에 맞는 글을 써야 찾는 사람도 많고, 조회수가 올라가게 되어있습니다.

 

물론 이런 키워드는 황금 키워드라 불리면서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기 때문에 찾기 힘든 건 사실입니다.

 

지금까지 제가 작성한 3D프린터 / 프린팅 관련 글들은 마니아 층만 찾는 주제이기 때문에

 

솔직히 해당 키워드로 많은 방문자의 유입을 기대하기 힘들고,

 

오히려 여행 / 맛집에 대한 글을 쓸 때 글의 제목(키워드)에 신경을 많이 쓰는 편입니다.

 

현재 올라와 있는 컨텐츠(글/영상)은 적지만, 많은 사람들이 찾는 키워드를 적기 위함이죠.

 

키워드 분석에 대한 많은 사이트들이 있는데요.

 

오늘은 제가 사용하고 있는 키워드 분석 사이트 중 하나인 블랙 키위(BLACKKIWI)입니다.

 

https://blackkiwi.net/index

 

블랙키위 - 키워드 통계, 분석 사이트

특정 키워드가 얼마나 검색되는지 알아보세요.

blackkiwi.net

블랙 키위 사이트를 들어가면 

 

 

키워드를 검색할 수 있는 검색창이 있고, 어떤 기능들을 제공해 주고 있는지 설명이 나와있습니다.

 

물론 무료로 서비스되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실제 제가 작성한 글을 예를 들어 검색을 해보겠습니다.

 

제가 이번에 여름휴가로 다녀온 울산 여행에 대한 글을 쓰고, 제목을 붙을 때 단순히 

 

단순히 울산 여행이라는 제목을 붙이기 쉬운데, 글의 제목을 정하기 전에 먼저 블랙 키위에 검색을 해봅니다.

 

울산여행을 검색해보면,

 

연간 키워드 / 유사 키워드가 나오고,

 

아래에 중요한 검색량과 콘텐츠 발행량이 나옵니다.

 

검색량과 컨텐츠 발행량이 중요한 이유는 검색량과 컨텐츠 발행량을 비교해서

 

검색량보다 컨텐츠 발행량이 많다는 것은 그 키워드에 대해 컨텐츠(영상/글)의 양이 검색량보다 

 

많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하고 본인의 글이 사람들에게 노출될 확률이 낮다는 뜻이고,

 

검색량보다 컨텐츠 발행량이 적다는 것은 검색한 주제의 경쟁률이 낮아 본인의 글이 

 

사람들에게 노출될 확률이 높다는 뜻으로 해석을 하시면 됩니다.

 

결론적으로 조회수가 높은/ 수익성이 높은 글을 쓰기 위해서는 검색량은 많지만 컨텐츠 발행량이 적은

 

주제를 찾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위에서 검색한 "울산여행"이라는 키워드도 사람들이 울산여행에 대한 글을 많이 작성하지 않아서 그런지

 

검색량 = 3410 + 14,400 = 17,810 보다

 

컨텐츠 발행량 = 2260 + 143 + 458 = 2,861로 낮기 때문에 좋은 주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검색량이 만 단위가 넘어가지만 콘텐츠 발행량이 5천 건 미만이면 아주 좋은 키워드 입니다.

 

키워드 포화 지수를 보면 종합지수가 "보통"으로 경쟁이 보통인 키워드로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울산여행"이 좋은 키워드이지만 욕심을 내서 키워드 가공을 하면 조금 더 좋은 키워드로 만들 수 있습니다.

 

키워드(제목)를 제가 숙박했던 호텔 이름과 결합을 해보겠습니다.

 

제가 숙박한 호텔은 "머큐어 앰배서더 울산" 호텔이었고,

 

키워드에 울산 머큐어라고 검색을 해보겠습니다.

 

물론 월간 검색량이 17,000건에서 약 6,000건으로 줄어들었지만,

 

월간 컨텐츠 발행량은 2,800건에서 약 100건으로 현저하게 줄어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제가 작성한 글의 제목은 

 

울산 여행] 머큐어 앰배서더 울산으로 작성을 했고, 

 

여름휴가 기간과 맞물려서 주간 인기글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 블랙 키위에서는 검색어에 대한 다양한 분석을 통해서 키워드에 대한 월별, 연령대별 수요,

 

검색 비율 등을 함께 분석을 해주기 때문에 지금 작성하려는 글의 시기나 내용에 참고할 만한 자료를

 

많이 제공해줍니다.

 

지금까지 제가 블로그를 열심히 운영을 했지만 조회수가 적은 이유가 바로 키워드 때문입니다.

 

"3D 프린터"라고 검색을 하면 검색량도 적고 그에 반해 콘텐츠 발행량은 높은 편입니다.

 

여기서 키워드 가공을 해봐도

 

컨텐츠 발행량이 줄어들지만 검색량이 현저하기 떨어지기 때문에 방문자 유입이 크게 늘어날 수 없습니다.

 

쉽게 말해 키워드 분석과 키워드 가공도 인기 있는 주제 / 사람들이 많이 찾는 주제를 이용해야 효과가 있다는 뜻입니다.

 

공개할 수는 없지만 저도 애드센스 광고 승인 전에 찾아두었던 키워드를 이용하고,

 

꾸준한 키워드 검색을 통해 방문자의 유입을 늘려볼 계획입니다.

 

혹시 나는 열심히 글/영상을 올리는데 왜 이렇게 조회수가 낮지?라고 생각되시는 분들

 

열심히 판매할 상품을 찾아서 스마트 스토어에 올렸는데 찾는 사람이 없는 분들

 

꼭! 본인의 컨텐츠를 작성하기 전에 키워드 분석 / 가공을 하시고 작성해보세요!

 

다음에는 또 다른 키워드 분석 사이트 소개글을 또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도움이 됐길 바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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