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 대 명절인 설 연휴가 이틀 3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지난 크리스마스, 신정이 모두 일요일이고 대체 공휴일이 적용되지 않아
많은 분들이 연휴를 기다리셨을 텐데요,
특히 올해는 공휴일이 일요일에 많이 포함되어 있어 설 명절이 올해 가장 긴
연휴가 될 것으로 보이네요.
올해 공휴일 / 대체 휴일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눌러주세요!
https://machine0825.tistory.com/772
1. 2023년 올해도 설 연휴 고속도로 통행료는 면제!
우리나라는 설이나 추석, 그리고 필요에 따라 긴 연휴에 내수 경기를 활성화하기 위해
고속도로 통행료를 면제 정책을 실시해 왔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2023년에도 설 연휴는 고속도로 통행료를 면제할 계획인데요,
고속도로 통행료가 면제되는 날은 오는 21일 0시부터 25일 0시까지 총 4일간으로
한국도로공사가 관리하는 고속도로와 인천공항 고속도로 포함 총 21개 민자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모든 차량의 통행료가 면제될 예정입니다.
2. 설 연휴 중 언제 가장 많이 밀릴까?
여전히 설 연휴에 가족, 친척들이 모여서 시간을 보내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요즘은 연휴를 활용해서 국내나 해외여행을 떠나는 가족들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따라서 설 연휴 기간 국내 여행을 계획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설 연휴 중 언제 차량 이동이
가장 많을지, 또 언제 이동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 일지 생각을 하고 계획을 짜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올해 설 연휴 기간 동안 약 2,600만 명, 하루 약 530만 명이 이동할
것으로 전망되고 그중 무려 92%가 자가 차량을 이용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코로나의 감소세로 일 평균 이동 인원이 지난해 설보다 22% 증가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설 연휴 기간 일자별 이동 인원 전망을 볼까요?
설 연휴가 지난해보다 짧아서 대체로 이동 인원 전망은 예측을 크게 벗어나지 않는데요,
귀성길은 설 전날 21일 오전, 귀경길은 설 다음날인 23일에 집중될 것으로 보이고,
설 당일과 다음날 교통이 가장 혼잡할 것으로 예측이 됩니다.
3. 설 연휴 대중교통 대폭 증가
이번 설 연휴 역시 자차로 이동하는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지만 대중교통 역시 많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이에 따라 국도교통부와 각 지자체는 이에 대한 대책을 내놓았는데요,
어떤 대책이 있는지 한 번 볼까요?
① 철도
평소보다 운행을 130회 늘려 공급 좌석을 하루 평균 약 2만 5,000석 증가된 총 11만 8,000석을
추가 공급할 계획 (KTX : 7만 7,000석, SRT : 2만 3,000석 추가 공급)
② 항공
국내선 운행을 101편 증가, 일평균 300석 증가된 1만 5,000석 추가 공급
③ 서울, 인천, 경기 등 수도권 지역은 설 당일과 다음날 시내버스, 지하철의 막차 시간 연장 운행
그 외 부산, 울산 등 일부 지자체도 시내버스 막차 연장 운행 계획
4. 그 외 설 연휴 특별 대책은 뭐가 있을까?
설 연휴기간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나 대중교통 증설 외에도 정부에서는 여러 설 연휴
민생 대책을 내놓았는데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3주 동안 300억 원을 투입해 설 성수품 16개에 대해 공급을 증가 (가격 안정화)
② 할인 지원 한도 상향 및 유통 업체의 자체 할인 병행
③ 전통시장에서 농수산물 구매 시 최대 30%를 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
④ 취약 계층 340만 호 대상으로 전기 요금 할인
⑤ 전통시장 소상공인에 대해 설 전 2개월 동안 개인/점포당 최대 1,000만 원 자금 지원
오늘은 설 연휴를 앞두고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소식과 더불어 설 연휴 대중교통 대책
그리고 그 외 특별 대책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국내 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은 위에서 알려드린 설 연휴 기간 일자별 이동 인구를 확인하시고,
이동 계획을 세우시는 게 좋을 듯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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